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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이틀-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 발굴

    - 클라이언트 직접의뢰, 복지관 발굴, 지역주민을 통한 의뢰, 외부기관 의뢰
    * 초기상담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대한 정보수집
    * 사 정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해결을 위한 분석
    * 계획 수립 : 사례관리목표를 달성하기위한 전략, 방법 등 서비스 패키지 구성


    ※ 사례관리 구분
    긴급 사례관리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가 심각하고 생명, 생계 등에 위협으로 긴급한 개입을 필요로 하는 세대
    집중 사례관리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의 심각성이 높은 세대
    일반 사례관리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으나 문제와 욕구의 심각성이 낮은 세대

    사례관리 개입

    - 클라이언트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

    사례관리 회의 - 사례관리 진행을 위한 사례선정, 조정, 자문회의
    구분 시기 내용
    사례선정회의 수시 - 발굴된 사례를 회의를 통해 선정
    - 긴급, 집중, 일반 사례로 구분 선정
    정기사례회의 월2회 (2·4번째 수요일) - 신규사례발표, 중간점검, 최종점검
    - 슈퍼비전 및 사례개입 방향 점검
    사례조정회의 연중 - 클라이언트 문제, 욕구, 개입계획
    - 자원활용방안, 수퍼비전 등
    전문가 자문회의 연중 - 사례소개 및 전문가 위원 자문회의
    - 임상적·행정적 자문
    - 지역사회 자원활용 및 개입자문

    서비스 지원 - 클라이언트 문제해결을 위한 필요서비스 제공
    구분 시기 내용
    정기상담 연중 - 사례관리세대 현황점검
    - 상담을 통한 문제해결 및 클라이언트 능력강화
    서비스 지원 연중/수시 - 복지관 내부자원을 활용한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합한 외부전문기관 연결
    사례조정회의 연중 - 클라이언트 문제, 욕구 재 사정
    - 개입계획, 자원연계 및 활용 방안 점검
    - 동료 및 수퍼바이저 자문 (수퍼비전)
    전문가 자문회의 연중 - 사례소개 및 회의
    - 임상적·행정적 자문
    - 지역사회 자원활용 및 개입자문
    서비스 점검 - 중간 및 최종 점검
    * 시기 : 사례관리 후 중간 및 종결시점
    * 내용 : ① 서비스 제공내역 점검을 통한 평가
    ② 클라이언트의 현황 변화에 따른 재사정
    ③ 종결 후 사후관리 계획 수립

    사례관리 연계

    * 자원망 개발 구축
    * 달서구 통합사례관리회의를 통한 전문적인 사례관리 진행 방안 논의
    * 지역 내 자원(전문기관)연계를 통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복지서비스 지원 시스템 구축